대한 특공무술 협회 소속 경기도 안양시 평촌체육관 소개


  • 교육내용
- 특공무술, 호신술, 수기, 발차기, 단검술, 무기술, 특공무, 기계체조, 낙법
- 유아체육, 음악줄넘기, 점핑클럽
- 인성교육
- 감성교육
- 시범단 활동


  • 안양평촌 특공무술 유아체육 교육 과정
유아의 특성
유아의 일반적 특징

어린이 시기는 체활동 뿐만아니라. 지적 호기심이나 탐구심이 왕성해지고 일상생활에서 행동이나 말씨, 마음 씀씀이가 하루가 다르게 성숙되는 때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많은 면에서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갖게 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은 물론, 올바른 판단력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왜냐하면, 어린이 시기의 경험이 미래 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최근들어 어린이의 체력저하를 초래하는 주범인 TV, 비디오, 오락기 등은 어린이의 시력저하와 자세불량 등을 초래하며, 또는 저질의 불량한 내용은 어린이의 정신적, 정서적 건강을 해치게 된다. 따라서 어린이의 관심을 올바른 곳으로 돌리고 좋은 운동습관을 들이도록 하기 위하여 부모나 교사 및 체육 지도자등은 나이와 체력 수준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을 제시해 주는것이 필요하다.

유아의 신체, 심리, 사회적 특징

6세 이후부터 청년기에 들어가기 전가지의 시기인 아동기는 유아기의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에서 점차적으로 탈피하기 시작한다. 아래에서는 그러한 아동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알아본다.

골격계
골격계는 뇌, 첫구, 내장기관 등과 같은 연조직을 보호하고 신체의 전반적인 뼈대를 구성하는 것이다. 뼈는 체중을 지지하고, 골격근을 부착시켜 준다. 어린이의 뼈는 5~11세까지 꾸준히 성장하는데 약하고 유연하다. 정상적인 뼈의 성장을 위한 운동은 이러한 신체형성 기기 동안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과학적인 증거는 많이 있다.

근육계
어린이 시기의 골격근은 크기나 힘이 빠르게 변화하는 상태에 있게 되는데 특히 3,4학년때 근육의 크기가 크게 자란다. 신체의 다른 모든 기관과 마찬가지로 근육 조직은 그 잠재력이 충분히 발휘되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요하다.

호흡계
심장이나 폐는 초등학교 시기를 거치면서 뼈와 근육의 성장과 거의 같은 비율로 성장한다.

신경계
신경계는 대뇌와 소뇌로 구성되어 있는데 대뇌는 정보기능을 통제하며, 소뇌는 자세를 통제하고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특히, 모든 운동에 관련된 신호가 대뇌의 중추 신경을 거쳐서 척추에 전달되며, 다시 신체의 각 부위로 전달되어 동작을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대뇌의 세포가 성숙되어 있는가의 여부도 어린이들의 운동능력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유아기에는 대뇌보다 소뇌의 발달이 현저하며, 운동반응의 잠재력이 크게 증가한다. 뇌의 기능은 3-4경 빠른 발달을 보이고, 8세경이면 성인 수준에 달한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의 지적 발달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이러한 뇌의 조기발달에 근거를 두고 있다.


심리적 특성
아동기는 자아개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아동기의 자신감은 놀이 및 운동기능의 수행을 통해서 얻어지는 성취감을 통해 극대화되고 성인이 되었을때의 심리적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 특성
이 시기에는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감에 따라 아동은 많은 사회적관계를 형성 하게 된다. 특히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적 판단도 획득해야 하는 시기이다. 학교교육의 영향과 사회성의 발달에 따라 점차 주관적 사고가 형성이 되고 호기심, 흥미 등이 다양해지며, 또한 자기의식이 생기고 대인관계과 확대되며 사회화 과정을 통해 자기가 소속하고 있는 사회에서 통용되는 기본적인 가치체계를 내면화하기 시작한다.
 또한 어른행동에 대한 모방이 많고 어른의 지시에 맹목적으로 순응하며 어른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아동기의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자신의 일을 스스로 처리하는 능력, 청결한 몸가짐 등의 건강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의 운동능력발달

어린이의 운동발달은 기본 운동기능, 일반 운동기능, 전문화된 운동수행의 세 단계에 걸쳐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또한 자아성, 주의집중기간, 동기등을 포함하는 심리적 변화와 동료집단과 관계되는 사회적 변화는 체육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유아의 운동 발달 단계
4-5세 정도의 어린이들은 많은 양의 기본적인 운동기능을 습득하게 된다. 서기, 군형잡기, 움직이기 및 자기 주변환경에서 접하는 사물의 조작 등과 같은 단순기능을 배우게 된다. 비록 어린이들의 뛰기, 오르기, 돌기등의 기본적인 움직임을 어덯게, 언제 배우게 되는지는 다양하지만, 모든 어린이는 운동능력에 대한 잠재적 수준에 따라 거치게 되는 공통적인 발달단계가 나타난다. 이러한 운동기능 발달단계는 세 단계로 나타나고 있다.

첫번째 단계 (2~6세)
저학년 프로그램이다. 기본적인 기능 즉, 걷기, 달리기, 뛰기, 오르기 등의 움직임에서 파생된 최소한의 기본적인 동작을 습득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이때 이러한 기본운동을 하면서 균형잡기, 이동하기, 공이나 다른 작은 기구를 다루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실험적인 맣은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 강조점을 두어야 한다.


두번째 단계(7~9세)
이 시기 어린이들은 전문화된 운동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관심을 갖게 된다. 그래서 그들은 이러한 기능들을 습득하는 데 시간과 정력을 쏟으며 몰두하게 된다. 또한 좀 더 조직화되고 도전적인 작업에 대단한 흥미를 갖게 된다.
 이때 지도자는 단순한 흥미 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움직임의 본질적인 것에 대하여 탐구심과 창조적 표현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 시기의 어린이는 경쟁하기를 좋아한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면서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협동적인 신체활동을 즐긴다.

세번째 단계
전 단계의 연속이나 운동 수행을 향상 시키는데 더욱 더 몰두하여 관심을 갖게 된다.

유아의 운동 발달 단계

어린이의 신체적 성장과 운동 발달뿐만 아니라, 인간적이며 사회적인 특성 또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다.
다음은 어린이를 5-8세까지 좀 더 일반화된 인간적, 사회적 특성에 대하여 살펴 보고자 한다.

ㅁ 5-8세 아동

분쟁의 시기다. 이 시기 어린이들은 매우 개인적이며 자기 주장을 내세우면서 독립적이다. 그들은 아무런 이유없이 분담하거나 협력하는걸 기피하려고 한다.
 7세가 되면 어른보다 동료로부터 인정받는것을 훨씬 더 중요하게 여긴다. 그러나 8세가 되면 <패거리생활>을 중요시 여기고 참여하는 단계로 올라선다. 이것은 집단 게임이나 팀 정신, 팀의 명예에 관해 지대한 관심을 명백히 보이는 것으로 나타난다. 비록 조직화된 게임에 맣은 관심과 흥미를 갖고 있을지라도 어린이들은 인간적 성취감을 발달시킨다.
 이러한 성취감은 증가된 주의집중력과 전문적 기능을 연습하고자 하는 데서 나타난다. 이러한 어린이들은 아직은 매우 동적이며, 상상력이 풍부하다. 또한, 리드미컬한 소리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들은 모든 종류의 표현적인 동작하기를 좋아하며, 이 시기에는 비평에 대해 민감하며 쉽게 흥분하다. 그래서 이때는 인정을 해준다든가 친근하게 지도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ㅁ 5-8세 어린이의 신체적 특성과 체육프로그램 관련사항 특성과 요구
    체육 프로그램 관련사항
    -신장은 1년에 5cm 정도, 체중은 2kg정도 성장

    * 남녀가 같은 형태로 동적인 달리기, 뛰기, 오르기와 같은 활종적인 운동을 위한 준비.
    * 신체 구조적인 이상의 조기 발견에 필요한 자세 발견에 대하여 전반적인 관심 요함.
    * 힘과 지구력을 발달시키는데 특히 중점을 두어 전 시기를 통해 꾸준히 활동적인 운동을.
      제공해야 함.
    * 자주 휴식을 가지며 달리기, 오르기, 수영들의 활동적 운동 실시.
    * 눈과 손의 협응이 미충분, 정확한 초점의 결핍과 공간판단 능력의 부족.
    * 속도와 방향이 급격히 변하는 다양한 신체활동에 참여.

ㅁ 사회적 특성
    - 다른성에 대해 무관심하며, 점차 상호간에 적개심을 갖는 경향.

    * 이 시기에는 남녀간에 함께 놀때에도 차이가 없음.
    * 필수적으로 모든 어린이들에게 공정해야 함.
   
ㅁ  정서적 특성
    - 주의집중력 점진적,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끊임없이 움직이고 침착하지 못한 시기.

    * 게임은 목적과 규칙방향이 단순해야함.
    * 창조적 흥미와 운동을 기르는 방법과 내용을 제공. (리듬과 음악을 즐김).
    * 음악을 수반한 체조동작을 제시. (음악줄넘기)
    * 하나의 동작에 대해 오랫동안 관심을 갖는 것이 특징.
    * 좀 더 흥미있고 도전적인 활동을 제공해야 할 교사의 의무를 요함.
    * 분담놀이, 팀놀이, 집단협동등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계획 되어야 함.
    * 어른에게 인정받고 싶어하는 시기.
    * 모험심 발달.
    * 움직임 교육 확대 실시. 체조활동에 접근 시키면 좋음.


  • 오시는 길


특공무술 평촌체육관 387-2068 범계중건너편목련8단지
특공싸이

  • 평촌체육관 대장 염태범 관장 약력

1990년 특공무술 입문 (상무체육관).
1997년 국제특공무술 최연소 공인4단취득 .
한국 합기도 연맹 공인 5단.
대한 특공무술 협회 공인 6단.
체육학전공 학사. 
現 대한특공무술 협회 시범단 부단장 
전국 대한특공무술 협회 지도자연수교육 (1.2.3.4회) 4회차 지도교관 팀장.
전국 대한특공무술 협회 승단심사 심사위원.
성남 특별 경호단 자문위원. 
한국 스포츠 마사지 자격증.
한국 유아체육 지도자 자격증. 
신변 보호사 자격증. 
MBC "일요일 일요일 밤에" 출연. 
MBC "공감 특별한 세상" 출연. 
MBC "화제집중" 출연 
KBS "윤종신의 소문난 저녁" 출연 
KBS "일요일은 101%" 출연 
KBS "최홍만과 강한 친구들" 출연 
KBS2TV "세상의 아침" 출연 
SBS "유재석의 감개무량" 출연 
YTN "고수를 찾아서" 출연 
EBS (생방송)교육마당 "아동 청소년 성범죄 예방 평촌특공무술 촬영4
KBS 2TV (출발 드림팀) 출연 
(이상인.마이티마우스.상추.포커스.진온.에이트(이현).리키김.변기수.일렉트로보이즈(원카인)
      진행 (이창명.이병진) 
SBS "기적의 오디션" 출연진이 참가하는 곽경택 감독의 신작 영화 "미운 오리새끼" 촬영
04.05.06.07.08충주 세계무술축제 시범
청와대 대통령 경호실시범 
군부대 시범 

평촌에 사시면서 특공무술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해당 체육관에 한번 방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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